카테고리 없음

RDBMS란?

Vince_rf 2022. 5. 24. 13:28

RDBMS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은 IBM 산호세 연구소의 에드거 F. 커드가 도입한 관계형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1980년대 이래로 RDBMS는 재무기록, 제조 및 물류 정보, 인사 데이터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토리지다. 과거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사용 및 이해가 쉬워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이들을 많이 대체했다. 하지만 요즘은 XML 데이터베이스나 객체지향적 모델과 관계형 모델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대두되고 있다.

 

RDBMS 시장점유율

리서치 전문회사 가트너에 따르면 2011년 매출기준 TOP 5 상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업체는 오라클(48.8%), IBM(20.2%), 마이크로소프트(17.0%), 사이베이스를 포함한 SAP(4.6%), 마지막으로 테라데이터(3.7%)다.

TOP 3 오픈 소스 DBMS는 MySQL, PostgreSQL, SQLite다. MySQL이 오라클에 인수된 이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MySQL의 포크 MariaDB다.

가트너에 따르면 위 DBMS들이 사용되는 사이트들의 비율은 중복을 포함해 다음과 같다.

또한 DB-Engines에 따르면 가장 대중적인 시스템은 오라클, MySQL,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PostgreSQL, IBM DB2이다.

 

RDBMS의 역사

1974년, IBM은 RDBMS 시제품을 목표로 시스템 R 개발을 시작했다. 시스템 R은 1981년 출시된 SQL/DS로 처음 상용화되었다. 하지만 최초의 상용 RDBMS는 1979년에 릴레이셔널 소프트웨어(현 오라클)이 발표한 오라클이다.